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고 나서 그 글이 어디엔가 노출이 되어야 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작업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블로그 글 구글 노출 잘되게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를 해 본 결과를 놓고 글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유심히 지켜보는 사이트가 하나 있는데, 글이 정말 대단하지는 않지만 이상하게도 핵심 키워드로 구글 상위 노출이 잘 되더군요. 지켜본 결과는 이러합니다.
제목의 핵심 키워드를 강조
제목에서 핵심 키워드를 넣어야 하는 것은 누구나 다 알 것입니다. 그런데 그 핵심 키워드가 본문에 들어가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을 하시죠? 아닙니다.
제가 지켜 본 사이트에서 하는 방식은 이러합니다. 지금 본문 제목에 대해서 첫 문단에서 언급하면서 일부러 <strong>을 넣었습니다. 뭐를 뜻합니까? 저 글자를 강조한다는 뜻입니다. 제목에서 내가 노리고 있는 키워드가 있고 그것을 strong 태그를 이용해서 강조를 해 줍니다.
제목의 핵심 키워드를 강조하는 것이죠. 이렇게 해서 제목에서 언급한 것이 본문에서도 강하게 따로 또 언급이 된다는 것을 강조하는게 핵심이었습니다.
수시로 업데이트
또한 구글을 자주 업데이트 되는 글을 좋아합니다. 단순히 새로운 정보를 추가했을 때 업데이트만 하고 발행날짜는 그대로 두는 것이 아닙니다. 새로운 정보를 업데이트 한 다음에 ‘즉시’ 날짜로 업데이트를 하는 것입니다.
즉 수시로 업데이트 함으로써 구글이 이 글은 새로운 정보를 잘 다루고 있을 뿐 아니라 글의 구성도 좋고, 핵심키워드를 알기 쉽게 쓰는구나? 라는 것을 알게 해 줍니다.
생각해 보니 그동안 글을 쓰면서 핵심키워드에 볼드를 넣을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일단 글을 쓰고 난 이후에는 새로운 글을 쓰는데 급급했지, 이전 글을 다시 잘 살려 볼 생각도 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그런데 이 블로그를 보면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글쓰고 며칠 지나지도 않았는데 구글 상단을 차지해 버리는 것을 보면 살짝 배가 아프기도 하지만, 나라도 못할 이유는 없지 않습니까?
WEBP 이미지 사용
Webp 이미지는 구글에서 만든 새로운 이미지 포맷이라고 합니다. 구글에서 만들어 놓고 사용하라고 강조를 하는데는 다 이유가 있겠지요? 그래서 WEBP 이미지로 변환해서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작업이었습니다.
아무렇게나 글을 작성했던 것이 아니네요? 주저리주저리 말이 길었던 것이 그냥 했던 것이 아니었습니다. 모든 것이 다 계획에 있었습니다. WEBP로 변환하는 것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아주 많이 있습니다. 그런 곳들 잘 활용해서 작업을 하면 됩니다.
구글 노출을 성공시키자.
결론은 구글 노출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강조 글자를 잘 활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제 핵심을 알게 되었네요. 제목에 넣은 핵심 키워드를 본문에서도 꼭 한번은 강조를 해야 합니다.
“**구글 노출을 성공시키자.”**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달려야합니다. 멈추면 안 됩니다. 그런데 달릴 때 앞만 보고 달리면 실패합니다. 이렇게 잘 되는 사람의 것을 보고 잘 모방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이전에 작성했던 글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글에 힌트가 있죠. 위 방식에서 언급한 것처럼 키워드가 딱딱 위치에 맞게 들어가도록 수정을 해서 현재 시점으로 재발행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