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서 신청했다가 기회만 한 번 날렸습니다. 아직 글의 개수가 충분하지 않은데 무슨 욕심으로 신청을 했던 것일까요?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신청하기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신청은 구글에서 만든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사이트킷’을 이용하면 쉽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굳이 헤더/푸터 설정 바꾸는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고도 쉽게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코드 삽입이 가능하죠.
워드프레스의 강점은 복잡한 HTML 편집을 통하지 않고서 해결 할 수 있는 많은 수단들이 있다는 점입니다.
그것이 장점이기도 하고, 단점이기도 합니다만, 대체적으로는 장점입니다.
신청할 때, 글은 대략 10여개 정도까지는 쌓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충분하지 않은 콘텐츠로 인해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어려워집니다.
애드센스 거절 사유
이번 신청의 거절 사유는 2개나 있었습니다. 보통은 대표적인 것 하나만을 알려주는데 신기하게도 2개나 있다는 것은 똑바로 정신차리고 신청하라는 뜻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첫 번째 사유는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입니다. 제 글에 대한 가치 판단을 구글 애드센스가 하는게 맞을까요? 일단 구글에서 보기에 충분히 고유한 콘텐츠를 적고 있지 않다고 봤나 봅니다.
확고한 콘텐츠가 없이 이런 저런 이야기를 간헐적으로 써 놓은 것이 대부분이어서 가치에 대해서는 아직은 별로라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고 가치가 별로 없다고 단도직입적으로 말할 필요는 없잖아요? 기분 나쁘게 말이죠. 이런 경우에는 풍부하게 읽을 내용이 있는 포스트를 몇 개 더 작성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두 번째 거걸 사유는 탐색 문제에 걸렸습니다. 가장 해결하기 어려운 것 중 하나가 탐색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이트 행동 : 탐색’이라고 해 놓고 아래 예시를 들어놓은 것은 링크 제대로 넣어라만 나오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과거에 애드센스 승인을 도전할 때 다른 조치는 티스토리에서 스킨만 바꾼 이후 신청을 했더니 승인이 났던 경험이 있습니다.
즉, 사이트를 탐색하기 편리하게 잘 구성이 되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 본다는 뜻이겠죠? 그런 뜻이라면 사이트가 탐색하기 편하게 구성을 바꿔야 합니다.
저의 경우 스킨을 다시 바꿨습니다. 이전에 쓰던 스킨도 마음에 들었지만, 해당 스킨의 단점은 관련 글이나 이전글/다음글 이동이 조금 불편하게 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조치는 분명 애드센스 거절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기는 합니다. 본문에 사용한 링크 중 깨진 링크가 있는지도 반드시 점검을 해야 합니다.
탐색 문제에 걸리지 않도록 승인 받기 전에는 링크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대체적으로 내부링크는 괜찮게 보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최신글이나, 이전글, 다음글 등으로 이동하는 내비게이션 메뉴는 존재하니까요.
반면에 외부 링크는 깨진 링크가 있는지 여부를 보는 것 같으니, 이 부분은 반드시 깨진 링크가 있는지 여부를 챙겨야 하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준비하지 않으면 저처럼 이렇게 거절 메일을 받게 되죠.
도메인을 사용한 애드센스 승인은 비교적 수월한 편이기는 하지만, 3번 연속으로 거절이 되면 가차없이 45일간 추가 신청을 못하는 사이트로 낙인을 찍어 버립니다.
따라서, 도메인으로 도전할 때는 최대한 문제가 없도록 글을 세팅해 놓고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승인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사이트는 다시 승인이 잘 날까요? 최대한 노력을 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