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파 심는 시기와 방법

김장 김치를 담글 때 절대로 빠질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쪽파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쪽파 심는 시기와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쪽파만 사용해서 파김치로도 담그기도 하는 만큼 김장배추, 김장무와 더불어 3대 주요 채소라고 할 수 있는 가을 쪽파 심는시기와 방법입니다.

쪽파 심는 시기

쪽파는 한 해 두 번을 재배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김장용으로 심는 쪽파는 가을에 심게 되는데, 정확하게는 늦여름에 심습니다. 8월 하순부터 9월 상순에는 파종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김장배추, 김장무와 거의 비슷한 시기니, 김장채소 준비할 때 함께 준비를 하면 되는 것입니다.

배추나 무보다 조금 늦게 파종을 한다고 해도 큰 문제는 되지 않으니, 우선 김장에 더욱 필수인 배추와 무를 심고 그 이후에 쪽파를 심습니다.

쪽파 심는 방법

쪽파는 씨앗으로 번식을 하지 않고 비늘줄기인 종구로 번식하는 식물입니다. 알이 단단하고 윤기가 있는 것으로 골라서 마른 뿌리나 줄기를 자른 상태로 깨끗하게 준비를 하면 되는 것입니다.

쪽파를 심기 전에는 휴면성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휴면을 깨주고 심어야 합니다. 쪽파 종구 휴면을 깨는 방법은 30도 이상 되는 온도에 일정 시간을 노출해야 합니다.

개인이 준비하기 어렵기 때문에 미리 이런 조치를 다 취한 종구를 파는 곳에서 구입해서 심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아무 종묘상이나 전통시장에 가는 것이 아니라, 식물을 재배하는 지역에 있는 시장에서 구할 수 있는 씨쪽파를 구입하는 편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해당 지역 시장에서 판매하는 쪽파 종구는 그 지역 토양에서 자란 것이어서 적응성이 훨씬 좋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계속해서 텃밭을 유지한다면, 직전 해 수확하고 갈무리해 놓았던 종자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쪽파 재배 방법

가을 쪽파 심는 시기는 8월 중하순에서 9월 상순까지는 심어야 하고, 수확시기는 10월 하순 경입니다. 김장할 때 수확을 하면 되는 것이죠.

쪽파 재배는 거름기가 많은 흙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거름을 준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배수가 중요하니 배수가 잘 되는 토질의 토양에 복합비료를 넣어놓는 것이 좋습니다.

쪽파를 심기 위해 준비해 둔 밭에 이랑과 이랑 사이 간격은 20센티미터 정도로 하면 되고, 포기사이는 10cm 정도 가격을 두고 심습니다.

큰 종구는 1개만, 작은 종구는 2~3개를 붙여서 심어주면 됩니다. 이때 흙의 깊이는 2~3cm 정도만 덮어주면 된다고 합니다.

쪽파는 우리가 먹을 때 보면 이미 알겠지만, 뿌리가 강하지는 않은 작물이니까, 뿌리가 비료에 직접 닿지 않도록 웃거름을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쪽파의 흰 부분을 잘 자라게 하려면 대파처럼 웃거름을 주고 하얀 뿌리 밑부분까지 다시 덮어주는 방식의 북주기를 하면 하얀 부분이 더 많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재배한 쪽파는 40일 정도만 키우면 바로 수확을 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굉장히 빠르게 키워서 먹을 수 있는 식물인 것이죠.

수확 시기가 되었을 때 포기가 크고 잎이 긴 것부터 수확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씨쪽파로 쓸 것을 남기려면 잎이 다 마를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이후 수확하고 말려서 보관하면 그것이 다음해 종구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