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 블로그 포스팅 유의사항 (ft. 맥북)

노션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일단 노션으로 블로그포스팅을 하면 좋은 이유에 대해서는 제가 한 번 쓴 글이 있습니다. 노션으로 블로그 포스팅하는 방법 참조해서 블로그로 글을 쓸 때 노션으로 해 보세요.

맥북에서 작업할 때 유의사항

맥북에서도 노션을 이용해서 블로그 포스팅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션에서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구글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로 복사할 때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대단한 것은 아니지만, 깔끔한 포스팅을 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해요.

https://images.unsplash.com/photo-1611146393465-0d86247f1e3f?ixlib=rb-4.0.3&q=80&fm=jpg&crop=entropy&cs=tinysrgb

그것은 바로 노션으로 작업하는 브라우저는 크롬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크롬이 아닌 사파리로 하게 되면 우리에게는 불필요한 태그들이 붙어 버립니다. 노션에서 복사해서 붙여넣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html 태그로 된 문서를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쓸데 없는 태그가 붙는 상황은 불필요한 것입니다. 그래서 노션에서 블로그로 포스팅을 복사해서 옮기게 된다면 사파리가 아닌 크롬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사파리에서 복사한다고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만, 우리에게는 안 보이지만 컴퓨터는 보는 태그들이 들어갑니다.

기왕 다른 에디터에서 글을 작성해서 복사해 붙여넣는다면 깔끔하게 달라 붙는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꼭 이것을 명심하고 있어야 합니다. 복사해서 붙이는 것이 끝이 아닙니다. 끝까지 내가 원하는 형태로 붙어 있는지까지 확인하는 것이 맞습니다.

맥북 글쓰기의 신세계

맥북으로 글쓰기는 살짝 어려울 때가 많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클립보드 기능이 없어서입니다. 왜 그 기능이 필요할까요? 그 이유는 아주 심플합니다.

html이 뭔가요? 하이퍼텍스트가 들어간다는 것 아닌가요? 웹콘텐츠는 기본적으로 링크 구조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링크가 하나도 없는 글보다는 관련된 내용은 적절한 링크를 함께 갖고 있는 글들이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그런 것을 이해하는 분들이 쓰는 글들이 더 읽기에도 편합니다.

그래서 맥북으로 글쓰기 난관이 많이 있지만, 이것을 노션을 조금 더 편하게 만들어줍니다. 일단 써 보세요. 써봐야 그것의 장점을 알게 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